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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기원과 정경에 대하여...
  • 2014.06.09
  • 조회수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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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기원과 정경


1. 성경기록의 목적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 " 디모데후서 3:15~17

 

1.1 성경의 기원

(1) 성경(Bible) : 그리스어 biblia에서 라틴어를 거쳐 나온 말로서 기독교회에서 성경(Canon)으로 인정된 책들. 성경의 동의어 : 문서(the Writings), 경전(the Scriptures)

(2)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영감)으로 된 것으로(딤후 3:16) 1600(B.C. 1500~ A.D .100)에 걸쳐 40여명의 사람들이 기록한 하나님의 계시가 담긴 문서들이다.

 

1.2. 정경(Canon)

(1) 정경(성경)의 내용

- 성경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와 인류 구원에 관한 메시지다(요한복음 3:16)

- 66(구약 39, 신약 27)으로 구성.

  *구약:율법서(5),역사서(12),시가서(5),선지서(17)/*신약: 복음서(4), 역사서(1), 서신서(21), 계시록(1)

(2) 정경의 기준(교회는 어떤 기준으로 정경을 정했는가)

- 저자의 권위에 대한 시험

  *구약: 이스라엘 입법자와 예언자나 지도자의 권위 /  *신약: 사도에 의해 기록되거나 후원을 받아야

- 본문 자체가 영감으로 기록되었다는 내적인 증거

- 정경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교회의 일치된 확증

(3) 정경의 형성

- 과정 : 성경의 자료가 씌어지고 -> 각 권으로 매듭 짓고 -> 정경으로 공인

- 교회에 의한 정경의 승인

  *구약: B.C. 5세기경 에스라에 의해 수집, 인정 받았고 A.D. 90년 얌니에서 열린 유대교 종교회의에서 지금 구약성경이 정경으로 결정.

  *신약: A.D. 397년 카르타고 공의회에서 최초로 신약 27권을 열거 공인.

  *외경: 정경 외의 12권의 외경 - 유대인이나 그리스도에 의해 구약의 책과 동등하게 인정받지 못함(존중하기는 했으나, 정경으로 간주하지는 않았다).

 

2. 성경의 신빙성

2.1 성경의 신빙성에 관한 증거들

(1) 계속성 및 통일성

- 성경은 약 1600년에 걸쳐 40여명의 각기 다른 저자들에 의해,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3대륙에서 아람어(Aramic), 히브리어(Hebrew), 헬라어(Greek) 등 세 개의 언어로 씌어졌다.

- 저자들의 직업도 다양

모세 : 정치가 / 아모스 : 목자 / 여호수아 : 군대대장 / 느혜미야 : 왕의 술 관원 / 다니엘 : 총리

베드로 : 어부 / 누가 : 의사 / 마태 : 세금징수원 / 바울 : 당대 최고 학부를 나온 랍비

- 글 쓴 장소도 각기 다름

모세는 광야, 다니엘은 언덕과 궁전, 바울은 감옥, 누가는 여행 중, 요한은 밧모섬, 많은 사람들은 엄격한 군대 생활 중.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들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하나님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인간구속"이라는 조화와 일관성을 가지고 말하고 있다.

(2) 고고학: 25,000곳이 넘는 발굴지역들이 성경에 나오는 도시, 나라, 인물, 사건들의 실존사실을 입증.

(3) 과학: 성경의 내용 중 한번도 과학적인 오류를 입증한 적이 없다. 오히려 현대과학은 성경 속의 과학성과 그 사건의 증거들을 드러내고 있다.

(4) 유대인에 대한 예언 성취: 온 세계에 흩어짐, 극렬한 핍박과 고난당함, 언젠가 자기 땅으로 돌아와 자기 나라를 세움.

(5)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 성취: 탄생, 오신 목적, , 죽으심의 모양, 사역, 부활 등.

(6) 변화된 삶의 기적들(고후 5:17): 그리스도를 영접한 많은 사람들의 삶이 바뀌었다.(베드로 등 예수님의 제자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

(7) 성경의 보존성: 수많은 비평 속에서도 성경은 보존되어 왔다. 정치가는 정치가대로 과학자는 과학자대로 성경의 진위를 의심을 갖고 조사해본 사람들이 수없이 많으나, 아직 성경속의 어떤 사건, 어떤 기록 하나도 잘못 되었음이 밝혀진 것은 하나도 없다. 만약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었다면, 오래 전에 이미 말살되었을 것이다. 성경을 말살하려고 했던 황제와 왕들과 통치자들은 역사에서 사라졌지만 성경은 여전히 남아있다.

 

2.2 성경의 검증

 (1) 고서 검증법(Biblipgraphical Test)

- 이 방법은 원본이 없는 경우, 현재 갖고 있는 사본들끼리 서로 비교하여 보아 원본과의 정확성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

- 사본이 원본과 가까운 정도를 평가하는 기준:  사본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사본이 원본으로부터 만들어진 시간적인 차이가 적으면 적을수록 사본과 사본 사이에 오류가 적으면 적을수록 그 사본은 원본과 가까운 사본으로 평가된다.

(2) 신약성경 사본의 정확성

- 신약성경 사본의 상대적인 정확성을 알기위하여 좋은 대조 서적으로는 희랍 호머(Hpmer)의 서시시 일리아드(Iliad)가 이용되고 있다.

- 신약성경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암송되고 후세 사람들에게 베껴져 전했듯이, 호머의 일리어드도 많은 사람들에게 애송되어 지금까지 전해 내려왔기 때문이다.

- 이 두 책을 고서 검증법에 따라 서로 비교하여 표를 만들어 보면 신약성경은 고대 인류가 갖고 있던 어떤 책보다도 원본에 가까운 책임을 알 수 있다.


(3) 구약성서 사본의 정확성

- 구약성경이 마지막에 기록된 것 : B.C. 400년경이나 맛소라 사본(Masoretie Text) A.D. 900년경 필사로 무려 1300년간의 시간차이가 남으로, 그 정확성에 문제 제기.

- 사해 사본(Dead Sea Scroll) : B.C. 125년경에 필사

**1954년 베두인(Bedouin) 목동이 B.C. 125년경에 만든 사해사본을 발견, 원본과의 차이를 275년으로 좁힘.

- 사해 사본과 맛소라 사본과의 차이가 없음(1025년 간격).

**40,000여 개의 조각들로부터 500여권의 책이 구성되었는데 이중 1/3이 구약성경이었다. 놀랍게도 에스더서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구약성경 전체가 발견되었다. 더군다나 사해 사본과 1,000여년의 간격을 두고 만들어진 맛소라 사본과 서로 비교해 보았더니, 이들이 서로 일치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4) 구약성경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견해

-예수님은 구약이 하나님에 의한 영감된 진리의 말씀이라고 지적하셨다.

"성경을 폐하지 못하니..." ( 10:35)

"하나님의 명령" ( 15:13)

"하나님의 말씀" ( 15:6)

 (5)필사 작업

- 유대인들은 Talmudist 라는 특수한 집단에 의해 원본과 똑같은 성경을 17개의 엄격한 규칙아래 베껴 왔다.

) 반드시 깨끗한 동물 가죽에 써야 한다.

단어나 글자, 점 하나라도, 기억에 의해 베끼지 말고 사본을 안보고 베끼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하나님의 이름을 쓰고 있는데 왕이 말을 건낸다고 해도 왕에 관심을 두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철저한 복사작업 때문에, 수천 년을 걸쳐 내려오면서 구약성경 내용에는 아무런 변화 없이 지금까지 전수되어 온 것이다.

 

3. 성경의 해석

3.1 성경관(디모데후서 3:15~17)

(1) 영감론: 성경의 저자들만 영감된 것이 아니라, 그 글들 자체도 영감 되었다.

(2) 성경의 기록목적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갖도록 교휵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선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3.2 성경의 해석(고려되어야 할 사항)

(1) 역사적 배경이 고려되어야 한다.

- 저자와 독자들이 살던 시대, 살던 땅,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배경

- 그 메시지 배후의 의도

(2)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야 한다.

- 다양한 문화양식을 사용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문자적 부분은 문자적으로, 비유적 부분은 비유적으로 취해야 한다.

- 모든 종류의 의사소통법이 사용되고 있다. 서술적 역사, 족보, 역대기, 온갖 종류의 법, , 잠언, 예언적 신탁, 수수께끼 같은 표현, 드라마, 전기, 비유, 서신, 선교, 그리고 묵시 등

*훌륭한 성경해석은 본문의 의미를 그대로 들어내는 것이며, 성경본문을 통하여 원래 청중들에게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것이 오늘날 우리에게도 가장 중요한 의미다.

 

3.3 자연에 대한 성경의 언어

(1) 문화적 언어의 사용

-구약성경은 고대 이스라엘(히브리) 역사 환경에서 사용하던 언어를 사용.

(2) 보이는 대로 말하는 일상적 언어

- 자연세계에 관한 성경의 언어는 기술적이기보다는 분명히 일상적이다. 기술적인 언어와 일상적인 언어는 쓰임의 목적이 다르다.

(3) 비 이론적 용어

- 성경 저자들은 자연 사건들의 메카니즘을 묘하시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 성경은 창조주가 누구이며 그분이 어떤 일을 하시는지, 목적이 무엇인지 등을 강조하지 "어떻게" 라는 과학적 방법을 서술하지 않는다.

- 자연에 관한 성경의 언어는 비전문적이라고 말 할 수 있다.

 

3.4 자연에 관한 성경의 기본 입장

성경은 비록 자연세계에 대하여 체계적인 설명은 제공하지는 않지만, 기본입장은 분명하다.

(1) 우주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는 확신.

(2) 자연은 경배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3) 성경의 기자들은 하나님의 성품에 근거하여 자연의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을 가정한다( 31:35~36).

(4) 우주를 유지해 나가시는 하나님의 섭리에 관한 신념이 성경에 깊이 스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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